[Messenger 小考]


前. 성결교단 한성호 원로목사는 신약에도 구약의 안식일처럼 토요일을 반드시 지켜야 한다고 주장한 신문 광고를 많이 내신 분으로 유명합니다. ( https://is.gd/ANrK2Q ) 반면에, 개신교 보수 교단 중에는 주일이 안식일이며 주일성수를 철저하게 지키지 않으면 안된다는 신율법 주의 같은 가르침도 있습니다. 이 둘 사이에서 갈등과 혼돈을 많이 겪던 중에, 아래와 같은 소중한 신앙칼럼을 정독하게 되었습니다.


저를 포함한 한국인들은 반도국가(이탈리아, 스페인, 한국) 사람답게 매우 조급하며 내가 알고 믿는 것 외에는 인정하려 들지 않고, 상대방의 성경적 증빙자료를 묵살해 버리는 오류를 상당히 많이 범하고 있습니다. 누구든지, 끝까지 정독하여 내용을 옳고 바르게 파악하려는 자세는 중요합니다. 처음부터 끝까지 입니다. 내가 잘못 알고 있는 부분이 있을지 모른다는 생각의 여지를 항상 남겨두는 것이 성경을 믿고 사는 그리스도인의 지혜는 아닐려는지요.


이 칼럼으로 저의 고민은 해결되었습니다. 사실, 한성호 원로목사가 성결교단에서 제명되면서 까지, 신약의 안식일도 토요일로 동일하다는 주장이 옳지 않는가? 라는 생각을 잠시 했었기 때문입니다. 그 이유로는 로마 가톨릭에서 토요일을 일요일로 바꾼 역사적 자료가 있기 때문입니다. ( https://is.gd/WX2rm8 ) 가톨릭에서 이를 인정했다는 자료입니다. 개신교가 가톨릭의 일요일 예배를 따르게 되었는데, 칼럼에서는 두가지로 해석하고 있습니다. 


그동안 두 사이에 꽉 끼여서 해답을 찾지 못하여 고민과 갈등이 심했는데, 이번에 매우 소중한 자료를 발견해서 성경적인 시원한 답변을 얻었습니다. 저는 '개신교회' 라는 용어 대신에 '초대교회' 라는 성경적 표현을 쓰고 싶지만, 현재의 개신교회는 가톨릭의 전통이나 교리가 일부 섞인 혼합주의 문제(대표적인 것이 종교다원주의임)로 인하여 가칭. '천주기독교회' 처럼 변해가고 있어 고민인 것입니다. 장로-집사-목사는 동일한 주의 종인 것을 기억합시다!


  한글 제목 중의 하나를 클릭하세요!!

 

      주일은 과연 신약의 안식일일까 - 기독교포털뉴스

      주일은 과연 신약의 안식일일까 - 뉴스앤조이

      기사 원문 바로보기 

 


    이민규 교수 프로필: 한국성서대학교 신약학

      

개신교, 초교파, 예수님은 안식일의 주인이다,

        회개와 개혁, 천국지옥

+ Recent posts